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중첩 클래스 중첩 인터페이스 본문

DEV&OPS/Java

중첩 클래스 중첩 인터페이스

ALEPH.GEM 2022. 4. 5. 13:31

중첩(Nested) 클래스, 인터페이스

중첩 클래스는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를 말합니다.

마찬가지로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는 인터페이스는 중첩 인터페이스입니다.

각 클래스간 긴밀한 관계에 있을 때, 혹은 UI 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벤트를 처리할 목적으로 많이 활용됩니다.

public class View{
    public interface OnClickListener{
        public void onClick(View v);
    }
}

 

인스턴스 멤버 클래스

class A{
    class B{
    ...
    }
}

외부에서 B클래스의 인스턴스 객체를 만들려면 A클래스의 인스턴스 객체를 먼저 생성하고 B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합니다.

A a = new A();
A.B b = a.new B();

만약 중첩 클래스를 static으로 선언했다면 A클래스의 인스턴스 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고, 클래스 이름으로 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로컬 클래스 

중첩 클래스는 메서드 내부에서도 선언할 수 있는데 이때 메서드 내부의 클래스를 로컬(local) 클래스라고 합니다.

로컬 클래스는 메서드 내부에서만 사용되기 때문에, 당연하게도 접근제한자(public, private, ...) static을 붙일 수 없고 인스턴스 멤버(필드,메서드)만 선언 할 수 있습니다.

주로 비동기 처리를 위해 스레드 객체를 만들때 사용됩니다.

void method1(){
    class DownThread extends Thread{ ... }
    DownThread thread = new DownThread();
    thread.start();
}

 

중첩 클래스의 접근 제한

public class A {
	//인스턴스 멤버
	class B {}
	//static 멤버
	static class C {}
	
	B filed1 = new B();
	C filed2 = new C();
	
	void method1() {
		B var1 = new B();
		C var2 = new C();
	}
	
	//static B field3 = new B();	//(X)
	static C filed4 = new C();
	
	static void method2() {
		//B var1 = new B();		//(X)
		C var2 = new C();
	}
}

 

멤버 클래스에서 사용 제한

public class A {
	//인스턴스 필드
	int field1;
	void method1() { }
	//static 필드
	static int field2;
	static void method2() {
		
	}
	
	class B{
		void method() {
			//모든 필드와 메소드에 접근할 수 있음
			field1 = 10;
			method1();
			field2 = 11;
			method2();
		}
	}
	
	static class C{
		void method() {
			//인스턴스 필드에는 접근 할 수 없음
			//field1 = 10;
			//method1();
			field2 = 10;
			method2();
		}
	}
}

 

로컬 클래스에서 사용 제한

로컬 클래스의 객체는 메소드 실행이 끝나도 heap 메모리에 존재해서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parameter나 로컬 변수는 메소드 실행이 끝나면 stack 메모리에서 제거 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.

로컬 클래스에서는 final로 선언된 parameter와 로컬 변수만 사용합니다.

java7 이전에선 final 없이 사용하면 컴파일 에러가 났지만 java8에서부터는 final이 없어도 에러가 나지 않습니다.

로컬 클래스에서 사용된 parameter와 로컬 변수 모두 final 로 처리 하는 것입니다.

public class Outter {
	//JDK7 이전
	public void method1(final int arg) {
		final int localVariable = 1;
		//arg = 100; //final이라서 수정 불가
		//localVariable = 100; //final 이라서 수정불가
		class Inner{
			public void method() {
				int result = arg + localVariable;
			}
		}
	}
	
	//JDK 8 이후
	public void method2(int arg) {
		int localVariable = 1;
		//arg = 100;	//final이 생략되어도 final로 처리
		//localVariable = 100;	//마찬가지 final로 처리
		class Inner{
			public void method() {
				int result = arg + localVariable;
			}
		}
	}

}

 

중첩 클래스에서 바깥 클래스 참조

public class Nested {
	String field = "Outer-field";
	void method() {
		System.out.println("Outer-method");
	}
	
	class Inner{
		String field = "Nested-field";
		void method() {
			System.out.println("Nested-method");
		}
		
		void print() {
			System.out.println(this.field);	//Inner의 인스턴스이름인 this로 참조
			this.method(); 	//Inner의 this
			
			System.out.println(Nested.this.field);	//바깥 클래스의 인스턴스 이름인 this로 참조
			Nested.this.method();
		}
	}
}
public class NestedExample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Nested outter = new Nested();
		Nested.Inner inner = outter.new Inner();
		inner.print();
	}
}

 

중첩 인터페이스

중첩 인터페이스는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.

주로 UI프로그래밍에서 이벤트를 처리할 목적으로 활용됩니다.

예를 들어, 이벤트를 처리하는 객체를 받을 때 중첩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만 받도록 할 수 있습니다.

public class Button {
	OnClickListener listener;	//인터페이스 타입 필드
	
	void setOnClickListener(OnClickListener listener) {
		this.listener = listener;
	}
	
	void touch() {
		listener.onClick();		//구현된 객체의 onClick() 메소드 호출
	}
	
	//중첩 인터페이스
	interface OnClickListener{
		void onClick();
	}
}
public class CallListener implements Button.OnClickListener {
	public void onClick() {
		System.out.println("Call!");
	}
}
public class MessageListener implements Button.OnClickListener{
	public void onClick() {
		System.out.println("Message!!");
	}
}

버튼 이벤트 처리

public class ButtonExample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		Button btn = new Button();
		
		btn.setOnClickListener(new CallListener());
		btn.touch();
		
		btn.setOnClickListener(new MessageListener());
		btn.touch();
	}
}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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